자유게시판

후배님들을 위한 간단한 IT분야 설명 - 3(DBA/APP운영)

신명호 | 2015-08-17 21:14

요즘 갑자기 개인적인 사정으로 바빠져서 신경을 못썼네용

 

0 DBA

 

DBA도 IT회사에 입사하시게 되면 여러개의 DBMS를 담당하시게 될꺼에요

(전문적인 용어를 써도 이해해주세요.. 최대한 쉽게 설명 해드리려 하지만 제가 이글을 쓰는데는 5~10분밖에 투자를 못해서 두서없이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9월이 대기업들 하반기 공채 시작으로 아는데 그전에 전분야 다 적으려다 보니... 점점 간소해지네요

 

무진장 비싼 오라클 DB나 MS DB등 자신의 메인 DBMS를 가지고 업무를 하실텐데요..

 

통상 DB는 MW, WAS, 서버와 함께 연계되는 업무를 많이 하시구요 NW에게 협조요청을 많이 하십니다.

 

MW,WAS도 따로 카테고리 나눌텐데.. 신입은 아마 안뽑을테니까 따로 설명 드리진 않겠습니다.

(궁금하면 연락주세요.. 강의도 해드릴께요)

 

DBA는 신규 구축되는 시스템에 DB구조를 컨설팅하고 스토리지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서버나 스토리지 담당자에게 이렇게 해주세요 저렇게 해주세요 할수 있죠.. 이건 경력이 좀 쌓여야 합니다.)

 

그리고 쿼리 튜닝을 하거나 효과적인 운영데이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쿼리문을 짜줍니다.

 

한개의 DB를 두고 여러 시스템들이 참조하여 각자 다른 시간에 데이터를 받아가는데 그 스케쥴을 관리하고 제대로 받아가지 못한 서비스의 경우 그쪽 DB한번 날려주고 다시 부어주기도 해요

(예: 인사정보를 매일 수십개의 서버에서 받아가는데 특정 원인에 의해 한개의 서비스가 못 받는 경우가 생기겠죠? 그떄 도와줘야죵)

 

또한 실 운영중인 서비스에 대해서는 (특히 대내서비스는 월요일 아침, 공연티켓구매 홈페이지는 오픈하자마자 등 사용자가 평상시와 달리 급격하게 접속되는 시점에서 MW,DB,WAS,서버,NW 담당자는 초긴장합니다.)

 

이때 접속하는 사용자를 보면서 실시간 대응을 합니다.(이때, MW,WAS 담당자는 상황에 따라 동시 접속가능한 접속자수의 세션을 실시간으로 조정합니다.. 한번에 많은 사용자를 허용하다가 서버 스팩이 넘어서면 서버가 죽어버릴수 있구요.. 그쪽 NW 회선이 오바되서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모니터링 하면서 낚시를 하듯이 살랑살랑 만져줘야 합니다.)

 

뭐 그 이외에도 일은 많지만 시간상 생략하고 대충 무슨 이야기인지는 이해하셨길 바랄꼐요 ㅠㅠ

 

실무예) 현재 DB담당자인 나는 내가 관리하고 있는 DB를 참조하는 창원대학교 홈페이지 서버 담당자가 창원대학교 서버의 CPU가 98%이상 점유하고 접속중인 사용자의 세션이 주기적으로 끊기는 증상이 발생함에 따라 DB의 문제로 추정되어 확인 및 조치를 요청하였다.

뭐 이런식이 되겠네요

 

0 APP운영, 어플리케이션 운영

 

 어플리케이션 운영은 간단히 설명하면 음.. 카카오톡을 예를 들겠습니다.

제가 카카오톡 서비스 담당자면 카카오톡을 서비스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리나라 수천만의 사용자들이 동시접속할만한 빵빵한 서버와 그 NW 회선 그리고 빠방한 DB 등이 필요하겠지요

 

APP 운영자의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 장애 문의하는 고객센터가 있겠지요? 저같은 경우 8만명 동시접속하는 서비스를 하는데 민원응대하는 ARS 담당직원분을 30명 정도 붙여주시더라구요... 그분들이 1차 대응을 하면 2차 직원 2분이 간단한 기술적인 대응을 해줍니다.

 

그리고 APP 운영자는 3차로 아직 기술적인 조치를 받지 못한 사용자분 혹은. 1차2차 장애 지원에 대한 리포팅을 바탕으로 시스템 패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실제로 반영작업을 지시합니다.

 

이때 카카오톡에 대한 서버담당자, NW 담당자, DBA, 보안담당자, 경우에 따라서는 개발자까지 컨택합니다.

 

APP 운영의 경우 솔직히 가만히 있어도 누구나 할수 있는 쉬운 분야이지만, 실력이 다 뽀록나는건 APP 운영자를 시켜보면 됩니다.

 

1차 2차 민원 측에서 장애한번 나면 1분에 30건이 넘는 사용자 문의가 정리되지 않은채 리포팅됩니다.

 

이중에서 이 장애 이슈가 DB 문제인지 서버문제인지 NW 문제인지, 개발 문제인지, 보안정책인지를 10분만에 판단하는지 3시간만에 판단하는지는 순전히 APP 운영 담당자의 역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T 초반에 입문하시는 분이면 APP 담당자를 중간에 한번 거치는 것도 자신의 진로를 찾아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듯합니다.

 

통상 큰 시스템의 경우 DBA,Nw,MW,서버 담당자가 다 쪼개어 있지만

 

제가 맡았던 것중에 앞으로 폐지 예정이었던 서비스로

사용자 3천명 밖에 안되는 서버 하나에 WEB,DB,MW,APP 다 올라간 서버도 있습니다.

그런건 APP 담당자가 서버 이벤트 로그, 일일점검, DB 쿼리튜닝, WEB 수정,데이터 백업 등을 다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단기간에 실력이늘어난 것 같아요) 

 

야근 중에 몰래몰래 쓰다보니 시간이 벌써.. 4에서 계속하겠습니다.

 

 

 

 


김태완 2015-08-22 (22:27)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이전글 후배님들을 위한 간단한 IT분야 설명 - 4(보안)
다음글 후배님들을 위한 간단한 IT분야 설명 - 2(서버)
이동할 게시판을 선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