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서울에서 9년차 개발자의 팁!

장대용 | 2020-01-10 11:04

안녕하세요 06학번 장대용입니다.

어느덧 서울에서 개발자로 일한 지 9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5년동안 우물 안 개구리로 산것을 인식조차 못하고 시간을 버렸습니다. 그래서 최근 몇년간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쓰면서 스타트업도 경험하고 여기저기 세미나에 참석하고,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분위기를 읽으면서 제가 겪고 느낀점을 전달 합니다.


취업 및 사회생활 팁!

  1. 대기업 아니라면 첫 회사에 큰기대 하지 마라. (대기업도 연봉 빼곤 기대하지 마라)
  2. 회사는 당신을 키워주는게 아닌 당신을 부려먹는 곳이다.
  3. 회사에서 내가 성장할거라는 생각은 접는게 좋다.
  4. 개인 성장을 위한 회사라고 하면 코드 리뷰, 정기세미나 등이 있는 회사가 그나마 났다.
  5. 당신이 가성비 좋은 아이템을 찾듯 회사도 가성비 좋은 직원을 찾는다.
  6. 지방대라고 너무 숙일 필요 없다.(말만 잘하는 in 서울 학생들이 많다)
  7. 신입을 뽑는데 경력을 물어본다. 이유는 아래있음.
  8. 장황한 자소서를 읽지 않는다.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코드가 더 효과적이다.)

학교에서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기본지식을 알려줍니다.

그 기본 지식은 실무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도움이 됩니다. 잘 배워두세요.

그 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당신에게 맞는 혹은 개발하고 싶은 파트를 선택하세요.(웹,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서버 등등..)


공부를 위한 팁! (선택한 개발언어에 맞춰서)

  1. 미디엄이라는 곳에서는 다양한 최신 정보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항상 트렌드에 익숙해지세요. 그리고 영어로 된 좋은 글이 많으니 어느 정도 독해는 가능해야겠죠?)
  2. 트렌드에 익숙해지고 적어도 그 트렌드에 맞는 코드를 직접 짜보는 게 좋다.
  3. 관련 커뮤니티와 세미나에는 꼭 참석하는 것을 추천(지방 고등학생이 서울 세미나에 참석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4. 회사에서는 토이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학업 외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세요. 간단한 거 만들어 봐요(실제 서비스해보는 것도 추천, 학과에 도움될만한 정보 공유사이트, 학교를 위한 앱) - 위 7번에 대한 이유
  5. 깃헙과 블로그를 운영해보세요(링크 하나가 포트폴리오를 대신함)
  6. 공식 문서에 익숙해지세요( 거기에 정답이 다 있음, 절반만 익숙해져도 당신은 이미 성공했어요,)

연봉을 올리기 위한 팁! (이직하세요)

  1. 회사에선 연봉 상승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다. 1년마다 연봉협상하는데 협상 끝난 후 이직하라, 최소 2~300 정도는 더 올릴 수 있다.
  2. 회사에서 당신의 스펙 쌓는 시간을 주지 않으니 짬을 내어 회사에서 있었던 업무들을 별도로 정리하여 블로그 혹은 깃헙과 같은 곳에 예제 코드를 만들어라.(경력자 포트폴리오가 됨)
  3. 능력이 되어야 이직할 수 있다.(이게 핵심)
  4. 세미나, 모임 등에 참여하여 인맥 네트워킹을 넓혀라. 여전히 인맥 추천빨이 취업확률이 높다.

서울에는 그나마 스터디그룹, 세미나 등으로 시야 넓히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지방이라 그런 부분이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안으로 요즘에는 트렌드를 분석해주고 트렌드를 발표하는 경우가 많고, 커뮤니티에 세미나에서 했던 내용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저도 위 내용들을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창원대 컴공들은 능력이 됩니다. 함께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스터디를 하고 관련 트렌드를 분석해보세요, 그리고 더 좋은 코드를 짜기 위해 고민하세요, 그 노력이 모여 당신의 연봉이 달라집니다. 화이팅하세요!


덧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NHN FORWARD 2019의 발표 영상과 자료를 공개합니다.
다음글 후배님들을 위한 간단한 IT분야 설명 - 6 (IT회사의 IT VS 비IT(금융,제조사,공기관 등) 의 IT 비교 )
이동할 게시판을 선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