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llege of  Economics&Business - 지도적 인격을 갖춘 전문 경영인 육성 - 유능하고 경쟁력 있는 회계전문가로 양성시켜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진로를 밝혀 드릴 것입니다.

Home > 학부 > 교육과정

교육과정

경제학원론 경영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인사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증권시장론 재무회계 조직행동론 유통관리론 경영과학 투자론 국제경영학 조직심리학 마케팅조사론 재무관리 원가회계 노사관계론 기업재무론 임금관리 광고론 선물및옵션 글로벌비즈니스 인간관계론 마케팅전략 경영분석 소비자행동론
경제학원론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강의 전반은 소비자와 기업의 의사결정방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작동원리는 설명하는 데에 초점을 두며, 강의 후반은 국내총생산, 실업 등의 거시경제 지표와 경제성장의 문제를 다룸.
경영학원론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경영자로서 필요한 경영마인드를 갖추고, 경영학전반에 걸친 원론적 지식을 습득하여 경영학을 공부하는 기초를 확립하는데 있음.
경영통계
통계적 추론에 필요한 가설검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함
회계원리
2011년부터 도입된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른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관련 정보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여, 회계의 기초를 완성하고, 중급회계 및 고급회계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짐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론의 기초적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는 과목으로 장차 조직 관리자로서의 기본적인 역량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과의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사람의 선발과 채용, 인적자본의 관리, 직무분석, 업적 평가와 급여체제, 노사관계, 동기부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등 다양한 각론 등을 공부한다.
마케팅
현대적 마케팅관리의 본질을 올바르게 인식시키는 동시에 경영자 및 마케팅관리자가 당면하고 있는 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적인 마케팅기법을 강의한다. 더불어 본 강의는 학생들의 전공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원어로 진행한다.
생산관리
기업의 경쟁력 강화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서비스업이나 제조업의 핵심적인 가치창출 프로세스인 생산,운영부문을 이해함
증권시장론
증권시장의 구조와 기능, 증권관계기관 등 증권시장의 제도적인 측면을 학습한다. 또한 모의주식 투자게임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증권거래제도에 익숙하게 하며, 기초적인 투자기법을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재무회계
외부정보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회계를 배운다. 재무회계의 기본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회계처리방법을 및 K-IFRS 체제하의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을 배우며 회계전문가로서의 전문성 및 책임감을 배움
조직행동론
조직 생활을 하는 종업원과 개인에 대한 태도 및 행위의 연관성과 변화, 반응 등을 연구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위해 경영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함
유통관리론
마케팅 믹스(4P)의 요소에 해당하는 유통에 대해 이해하고 유통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함
경영과학
기업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의사결정 문제를 계량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 학습 특히 이론적인 학습과 병행하여 MS Office Excel을 활용하여 경영과학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함
투자론
금융자산(주식, 채권 등)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의 기법과 자산가격결정모형, 시장의 효율성 등 자본시장에 관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지식경영전략
지식경영의 흐름 및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 기업, 지역, 국가 등 각각의 범위에서 지식경영이 이루어진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지식경영을 전략적으로 구상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국제경영학
지식경영의 흐름 및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 기업, 지역, 국가 등 각각의 범위에서 지식경영이 이루어진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지식경영을 전략적으로 구상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조직심리학
조직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경영방안을 탐구한다.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적절한 기업경영을 할 수 있도록 구성원과 팀리더로서 적합한 지식과 역량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함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는 왜 필요하며, 기업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실행과정을 사례중심으로 검토하며, 잘못된 조사의 위험성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학습함
재무관리
재무관리자가 기업가치의 최대화라는 경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관련된 이론 및 기법을 고찰한다. 주로 자본예산 등의 투자의사결정과 자본구조, 배당정책 등의 자본조달의사결정과 관련된 문제를 다룸
경영전략1
급변하는 기업환경은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의 전략수립을 요구하므로, 이러한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해 기업의 사명감, 비전, 목표 그리고 전략적 사고에 대한 개념과 사례들을 살펴봄
원가회계
원가회계의 기초개념을 먼저 알아보고 비목별 원가계산, 부문별 원가계산,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등을 고찰한다. 그리고 활동기준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도 살펴본다. 또한 관리회계의 입문에 관련된 항목으로 원가-조업도-이익분석, 단기의사결정, 장기의사결정, 종합예산, 분궝화와 성과평가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함
노사관계론
기업의 노사 및 고용관계가 인적자원관리와 어떤 관계를 가지며 상호작용할 때 기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를 학습함
소비자행동론
비자의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학습함
서비스운영관리
생활의 복지와 경제의 복지는 이제 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언제나 서비스에 한없는 욕구를 가진다. 경험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속가능 한 경영을 기반으로 학습함
기업재무론
기업의 가치평가를 중점적으로 강의하면서, 최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치창조경영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개념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함
경영전략2
경영전략론I을 기본으로하여 기업의 경쟁전략, 성장전략 그리고 혁신전략의 세부사항인 핵심역량강화방안,경쟁우위 전략, 구조조정방안등을 연구하며 구조조정사례를 통해 기업의 구조조정전략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향상시킴
임금관리
임금관리의 의의와 목표, 그리고 시스템을 이해시켜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에 맞는 경영자로서의 기초지식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광고론
최근 매체가 다양화되면서 광고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광고에 대해 학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광고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개론을 습득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
품질경영
최근 기업경영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품질경영의 개념에 대한 학습하고, 품질경영의 핵심 경쟁우위 원천인 공급사슬에 대한 전략, 계획, 프로세스 관리 등에 대한 학습함
선물 및 옵션
선물과 옵션시장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선물과 옵션의 용도 및 기능은 실로 다양하다. 이에 파생상품이론을 학문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함
환경경영
전략
글로벌 비즈니스
글로벌비즈니스에 필요한 글로벌경영환경, 글로벌마케팅, 글로벌경영전략 등을 학습함
인간관계론
사회로 나아가 전문인 및 사회인으로서 적응하고 장기적으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인간관계의 측면을 이해하는 것과 다양한 인간관계의 기술(skill)을 성찰하면서 익히는데 있다. 과학적 관리기법과 재무적인 목표관리와 함께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인간관계론적 접근을 보다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함.
마케팅전략
마케팅이론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고자 한다.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틀과 이론을 사례중심으로 공부함으로서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으로 함
경영분석
기업관련자료를 기초로 하여 그 기업의 현재 및 미래의 경영내용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