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llege of  Economics&Business - 지도적 인격을 갖춘 전문 경영인 육성 - 유능하고 경쟁력 있는 회계전문가로 양성시켜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진로를 밝혀 드릴 것입니다.

Home > 경영대학원 > 교과목설명

교과목설명

인사조직전공

BAD0101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Science)

조직전체의 효율과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개인행동, 집단행동, 집단행동 그리고 조직전체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그리고 조직문화를 연구하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BAD0102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세계화로 인한 국제경쟁사회에 적응하고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합리적․효율적 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인적자원관리의 주요한 내용으로는 인적자원의 모집․선발․채용․배치․교육훈련등과 직무연구․인사고과․임금 및 복지후생관리․인간관계․노사관계․모티베이션 및 커뮤니케이션 관리 등이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기초․기본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BAD1101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조직체의 효율성과 성과를 올리기 위하여 행동과학의 지식과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관, 신념, 그리고 조직 문화를 개선하려는 장기적 변화전략 및 과정을 연구한다.


BAD1102 조직문화론(Organizational Culture)

조직문화는 오늘날 조직구성원 및 전체 조직체의 행동과 성과에 매우 일정한 관계가 있다. 조직문화의 개념과 정의를 비롯한 학술적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조직사회에 적용할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조직문화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개발하며 이를 유지․개선시키는가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BAD1103 조직심리론(Organizational Psychology)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조직 내의 구성원개인과 집단의 심리학을 연구․검토하는 학문이다. 주요내용으로서는 조직심리학의 본질과 기본성격, 인사심리학으로서의 종업원선발시의 각종 심리검사, 업무평가, 조직심리학으로서의 리더쉽 동기와 직장생활의 질, 조직의 형성, 작업장에서의 공학심리학, 사고, 술, 약물문제, 소비자 심리학 등이며 이에 대한 검토와 연구가 이루어진다.


BAD1104 조직구조론(Organizational Structure)

조직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일과 부서, 직위나 권한 관계 등을 안정적으로 짜 놓은 "틀" 또는 "뼈대" 와 같은 것으로서, 이를 위해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들을 할당하는 방법과 업무를 어느 정도 담당자의 재량에 맡길 것인가를 평하는 방법, 그리고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명시하는 방법등을 연구한다.


BAD1105 임금관리세미나(Seminar in Wage and Salary Administration)

인적관리의 기능으로서 보상과 공헌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임금관리의 현대적 목적과 그 관리론적 의미를 연구하며 현대적인 임금관리 기틀을 마련하기위하여, 임금관리 제반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임금의사결정문제 및 사례를 심층 분석하고, 종업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BAD1106 조직행동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Science)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관과 신념 그리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려는 장기적인 변화를 과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바람직한 인간행동을 형성하기 위한 기본적 틀을 탐구한다.


BAD1107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

오늘날 산업사회에서 노사관계관리는 대단히 중요하다. 비생산적인 노사관계의 원인을 검토․분석하고 생산적 노사관계로의 발전에 대한 검토를 한다. 중요한 내용으로는 노사관계의 본질과 기초개념, 노사당사자인 노동조합내지는 근로자, 사용자 및 사용자단체, 정부의 성격과 역할, 노동 시장론, 단체교섭과 경영참가, 노동운동, QWL운동, 노사관계의 환경 등이며, 이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BAD0101 인사조직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ersonnel Management Organizational Behavior)

인사․조직분야에서 특히 다루어야할 조사방법론을 검토한다. 일반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주 내용을 적용시키면서 특히 인사․조직분야에 고유한 연구접근방법들을 검토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사 조직분야의 연구 성과를 향상시키며, 인사․조직분야의 경험적 지식을 축적해 갈 수 있다.


BAD0101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의 내용을 세미나를 통해 더욱 발전․심화시키는 과정이다. 사례 연구등을 비롯한 경험적 사실 등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개발하고 이를 응용 내지 적용시키는 과정이 중점적으로 시행된다.


BAD0101 인간관계론(Human Relrations)

오늘날 사회활동은 인간관계로부터 출발한다. 원만하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는 조직의 성과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인간관계의 본질, 인간관계론의 발전, 조직사회에서의 인간관계에 인간행동의 효율적 관리, 미래의 인간관계 등이다. 더욱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응, 인간관계기술 등을 검토한다.


BAD0101 집단역학(Group Dynamics)

조직 내에서 집단 간의 관계는 조직전체의 효율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소집단의 특성과 집단 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변수를 규명하여, 집단 간의 역할관계를 규명하고 갈등해소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을 연구한다.


BAD0101 노사관계론세미나(Seminar in Industrial Relation)

세미나를 통해 노사관계론의 내용과 이론을 더욱 발전․심화시킨다. 각종 토론 등을 통해 경험적지식이나 이론 등을 더욱 면밀히 연구․검토하다. 토론 등을 통해 노사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이해․정립을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한다.




생산관리전공

BAD0103 생산관리론(Operations Management)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 절차 그리고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활동을 다루는 과정이다.


BAD1201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경영과학의 수리적인 모형의 형성과 분석을 다루는 1단계과정이다. 선형계획법, 수송계획법, 정수계획법, 게임이론, 네트워크 기법 등이 포함된다.


BAD1202 생산계획 및 재고관리 (Production Planning and Inventory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의사결정문제중 생산계획과 재고관리에 관한 문제만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1단계이다. 능력계획, 총괄생산계획, 재고관리기법 및 특수재고관리기법등이 포함된다.


BAD1203 품질경영론(Quality Management)

단편적인 통계적 품질관리와 고객지향적인 품질 경영에 관한 1단계과정이다. 통계적 품질관리(SQC), 품질경영(TQM), ISO 9000, ISO 14000 등이 포함된다.


BAD1204 서비스운영관리론(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는 모든 나라에서 매일 모든 사람들의 일상에 존재한다. 음식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응급 서비스 등 일일이 언급하기 힘들 정도다. 생활의 복지와 경제의 복지는 이제 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서비스는 주로 경험적인 것이며 우리는 언제나 서비스에 한없는 욕구를 가질 것이다.


BAD1205 기업로지스틱스연구(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기업의 통합물류관리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물류조직, 전략, 시스템관리, 인력배양 등을 다룬다.


BAD1206 생산관리특수연구(Special Topic in Operations Management)

생산관리수업에서 다루지 못한 주제 혹은 더욱 심화된 연구를 한다.


BAD1215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제품의 사용자까지의 유통경로 전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연구한다. 공급사슬의 모델링, 공급사슬관리의 주요 의사결정문제 등을 학습한다.


BAD1216 생산운영정보시스템(Operation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방법과 더불어 ERP를 포함한 다양한 생산운영정보시스템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BAD1217 생산통계분석(Operation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분포이론과 통계적 추론을 소개하고 이의 응용으로 회귀분석 기법 등을 학습한다.




재무 및 부동산 전공

BAD0110 투자관리론(Investment Management)

균형모형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다루고, 투자의 결과를 분석하는 투자성과 측정기법 등에 대하여 다룬다.


BAD0105 재무관리론(Finance Management)

기업의 자금흐름과 관련된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금의 조달 및 운용, 그와 관련된 계획 및 통제 등에 관하여 주로 연구한다. 주로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의사결정, 자본구조, 배당정책 등에 대하여 다룬다.


BAD1301 재무계량분석(Econometric Analysis of Finance)

재무론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기법 및 확률모형에 대하여 연구한다. 주로 횡단면적 자료를 이용한 통계분석 기법으로서 요인분석, 판별분석, 회귀모형의 정립, 평가, 회귀가정에 대한 검토방법 등을 다룬다.


BAD1302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의 제도와 가격결정기능에 대하여 연구한다. 금융시장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향후의 연구과제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BAD1304 기업가치평가론(Corporate Valuation)

금융자산을 비롯한 다양한 자산의 가치평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가치평가에 필요한 평가대상자산의 현금흐름의 측정, 위험에 근거한 할인율의 결정 등을 학습한다.


BAD1305 경영분석론(Business Analysis)

기업관련자료를 기초로 하여 그 기업의 현재 및 미래의 경영내용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BAD1306 기업재무정책(Corporate Financial Policy)

기업 재무론에 해당하는 이론들 중에서 자본예산기법 및 합병,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 리스자본조달, 계열기업의 자금관리, venture capital 등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선정된 주제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깊이 있게 검토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연구주제를 개발한다.


BAD1307 재무이론(Theory of Finance)

재무이론의 중요한 개념들을 고찰하고, 재무이론의 적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확실성 및 불확실성 하의 선택이론, 자산 가격 결정이론, 자본예산, 자본구조, 및 배당정책에 대한 고급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BAD1308 채권포트폴리오관리(Bond Portfolio Management)

채권수익률의 기간구조, 채권가격평가모형, 채권의 가격변동성과 관련된 Duration, Convexity, 채권의 투자전략에서 Swap, Immunization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자산의 기대수익률과 위험 하에서 효율적 투자선을 도출하고 최적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포트폴리오의 수정 및 성과측정, 포트폴리오의 관리 등에 관한 문제를 학습한다.


BAD1318 금융공학원론 (Introduction to Financial Engineering)

혁신적인 금융상품과 금융절차를 고안, 개발, 실행하고 금융문제에 대하여 창조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특히 금융공학에서 기초상품으로 간주되고 있는 선도, 선물, 옵션, 스왑을 비롯하여 2차 파생상품 및 혼성상품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게 하고, 이러한 금융상품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ALM, 재정거래와 합선증권의 창출, 주식관련 투자전략, 기업의 리스트럭처링과 LBO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BAD1311 국제재무관리(Multinational Corporate Finance)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영을 국제경영의 차원에서 계획, 조정, 통제하는 분야로서 세계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환위험, 국제투자, 국제자금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BAD0109 부동산경영론(Real Estate Management)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 기업과 개인이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을 보유하고 관리하게 되었다. 여기서는 전 세계적으로 보유하거나 투자하게 될 부동산의 경영관리 및 외국의 부동산법률제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BAD1315 부동산권리분석(Real Estate Law Analysis)

부동산 권리분석의 중요성 및 기법, 실전 권리분석을 실습하여 부동산 권리분석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BAD1319 부동산금융과투자(Real estate finance and investment)

부동산금융과 투자의 기본 이론과 엑셀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실무를 학습한다.


BAD1320 부동산비지니스영어(Real estate business English)

글로벌화에 따라 부동산 중개와 부동산 투자에 따른 실용영어를 학습한다.


BAD1321 부동산국제경영(Real estate global business)

글로벌화 시대에 맞추어서 외국의 부동산 환경을 이해하고, 외국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BAD1322 부동산경매(Real estate auction)

부동산경매에 필요한 법률지식 및 정보검색, 경매절차 및 가격결정 이론을 학습한다.


BAD1323 부동산감정평가(Real estate appraisal)

부동산가격 감정평가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수익환원법 적용에 필요한 엑셀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BAD1324 부동산자산관리(Real estate management)

개인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관리기법과 전문 부동산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BAD1325 브랜드관리론(Brand Management)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마케팅 전공

BAD1415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Analysis)

마케팅관리의 효율적인 수행에 필요한 소비자 행동에 관련된 사항들을 주로 심리학적, 사회심리학적, 사회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BAD0107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기업마케팅관리에 있어서 마케팅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전략적 마케팅 계획, 시장세분화전략, 마케팅 믹스작성 등에 중점을 둔다.


BAD1415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현대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및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세계 각국의 마케팅 성공 사례 등을 연구한다.


BAD1415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체계적인 시장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조사과정, 분석방법, 보고서작성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BAD1415 마케팅사례연구(Marketing Case Study)

마케팅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BAD1415 마케팅이론(Marketing Theory)

마케팅의 과학철학과 마케팅의 학문적 발달과정과 이론적 틀을 학습한다


BAD1415 정보기술마케팅론(Information Technology Marketing)

첨단 정보기술의 효율적인 적용과 성공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BAD1415 유통관리론(Marketing Channel)

유통시스템의 설명 및 제어를 위한 이론적 지식체계를 포괄적으로 개관하고, 유통 기업으로서의 판매기관과 소매기간의 경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경영 효율화를 위한 지식을 체계화한다.


BAD1415 마케팅촉진론(Promotion Management)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판매촉진의 구성요인인 광고, 판촉, 홍보, 인적판매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다양한 분야로 응용된 논문을 학습한다.


BAD1415 산업마케팅론(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산업재에 대한 마케팅관리와 협력업체, 기업 간 관계마케팅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BAD1415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현대기업이 처해있는 환경과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고찰하고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모형과 방법을 학습한다.


BAD1415 소매관리론(Retailing Management)

소매업태별 특징과 소매유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소매기업의 유통전략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BAD1415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물류, 수․배송 서비스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BAD1415 중소기업마케팅(Medium&Small Enterprise Marketing)

중소기업의 창업, 운영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며, 이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전략의 수행을 학습한다.


BAD1415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금융, 정보, 통신, 운송, 유통 등 여러 서비스분야에 대한 마케팅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